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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전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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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신건강증진사업

목적

  • 연제구민 대상 정신건강 정보제공
  •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해소 및 사업 홍보
  • 정신질환의 조기발견, 예방, 치료에 기여

대상

  • 연제구민
  •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자(정신건강고위험군)
  • 정신건강 취약계층(청년, 여성, 노인, 감정노동자 직종 등)
  • 복지 사각지대에서 발굴된 위기가구, 취약지구 아파트 단지 내 취약계층, 상담창구 방문자

사업구성

  • 홍보·교육
    (관심)
    • 캠페인
    • 홍보
    • 물품지원
    상담프로그램
    (예방)
    • 예방활동
    • 우울불안해소 프로그램

    마음건강지원
    (정신건강증진)

  • 조기발견
    (발견)
    • 척도검사
    • 진료의뢰
    치료사례관리
    (치료)
    • 진료의뢰
    • 모니터링
    • 상담, 프로그램

    조기중재서비스
    (초발 정신질환관리)

주요사업 안내

지역주민정신건강상담 및 조기개입
  • 정신과적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평가 및 개별상담
  • 정신건강의학과 및 지역사회기관과 의뢰 연계체계를 통한 고위험군 발굴 및 개입
생애주기별 마음건강사업
  • 청년, 중장년, 노년층 대상 정신건강문제 예방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
  • 정신건강검진 및 고위험군 발굴, 심층평가, 치료기관 연계
정신건강 환경조성사업
  • 정신건강 캠페인 및 홍보를 통한 정보제공 및 편견 해소
  • 정신건강축제 등 지역행사 내 정신건강 체험프로그램 진행
  • 온라인(홈페이지, 유튜브채널) 및 모바일(카카오채널)을 통한 정신건강 정보제공
  • 네트워크 구축 및 행정 지원업무
재난심리지원사업
  • 사회적·개인적 재난으로 트라우마를 경험하는 대상자에게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개별화된 상담제공 및 정신건강서비스 제공
지역특성화사업
  • 연제구는 관공서가 많은 특징을 반영하여 연제구 내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직장인 정신건강증진사업 진행
  • 경찰관, 감정노동자, 병원종사자, 건설근로자, 중장년 직장인 대상 정신건강증진사업 실시